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이야기/투자마인드

월가 전설 하워드막스 투자이야기 와 명언 (변동성 장세에서 조언)

by ejv 2020. 4. 14.

하워드막스는 1946년에 미국에서 태어났으며 펜실베이니아대 와튼스쿨(경제학 학사)을 졸업했다. 시카고대에서 회계 및 마케팅 경영학 석사(MBA)를 땄으며, 1969년에 미국 씨티코프 인베스트먼트에서 주식 리서치 애널리스트로 투자업계쪽에 입문을 한 뒤 부사장 및 수석 포트폴리오매니저를 지냈다. 1985년에 Twc그룹으로 옮겨서 부실 채권및 고수익 채권 등의 투자를 총괄했다가 1995년 오크트리캐피털 매니지먼트를 설립해 회장직을 맡게되었다.

하워드 막스는 직접 투자 기회와 리스크에 대하여 논평을 담아서 메모 형식으로 고객들에게 이메일을 보낸 것으로 유명하다고 한다. 워런 버핏 버크셔해서웨이 회장과 인덱스 펀드의 창시자인 존 보글 보글금융시장 리서치센터 대표도 하워드막스 회장의 메모들을 가장 먼저 열어 볼 정도이며 정말 신뢰받는 투자자로 알려져있다.

 

 

'투자에 대한 생각'과 '투자와 마켓 사이클의 법칙' 이란 책들로 유명한 가치 투자자인 하워드 막스가 정기적으로 내놓는 "메모"는 그 훌륭함에도 잘 알려져 있지 않다.

 

하워드 막스는 오랜 시간동안 투자자들에게 위험을 줄이고, 다양한 시장의 환경에 현명하게 대철할 수있는 방법들에 대한 귀중한 조언들을 아끼지않고 이야기했다.

 

2010년 막스는 '경보'라는 메모를 발행했다. 당시에 시장에서 무르익고 있었던 몇가지의 심각한 상황에 대해서 요약한 내용이다. 메모는 이렇게 시작하고있다.

 

투자의 세계에서는 두가지 중요한 위험이 공존하고있다. 하나는 손실의 위험이며, 또 다른 하나는 기회를 놓칠수도 있는 위험이다. 두 위험중에서 하나를 피하거나, 두 기회가 어느정도의 타협은 가능할지 모르겠지만, 둘 다를 피할수는없다.

 

 

 

지금같은 시장의 환경에서는, 이 말들이 지난 10년의 어느 때 보다도 더 중요하다. 10년동안 꾸준하게 주가는 상승해 왔었고, 물가도 마찬가지도 상승하는 상황에서, 많은 투자자들이 투자의 목표를 망각하고 있다. 자본의 보호와 성장이라는 가장 중요한 목표를..

 

하워드막스의 메모가 오래된 것이라고 이야기 할수도있다. 그렇지만 많은 투자자 들의 심리와 주된 감정들을 아주 정확하게 집어내고 있다. 막스는 '왜 사람들을 팔아야 할때 사고, 사야 할 때 파는가" 라고 이야기한다.

 

그리고 스스로 대답한다. 답은 간단하다고, 감정에 지배되고 있기 때문이다. 가격 상승은 많은 투자자들을 자극하며 주식을 더 사들이도록 부추기고있다. 반면에 가격의 하락은 투자자들을 두렴움게 떨게 만들기도하고, 팔아야 한다고 말한다.

 

정대 감정적이 되어서는 안된다. 감정이 매매와 투자의 결정을 지배하기가 쉽다. 지난 몇 주 동안에 1년동안 벌어놓았던 수익을 다 까먹었다. 아무리 노려했던 투자자도 이런 혼란을 절대 무시하고 넘어가기는 어렵다.

 

막스는 메모를 통해서 시장이 제대로 기능하기 위해서는 위험 회피는 필수적이라고 이야기했다. 시장에서 위험 회피 분위기가 강하게 들때, 많은 투자자들은 위험한 투자대상들을 피하고, 돈을 안전한 피난처 같은곳에 옮겨놓는다. 하지만 자산의 가격이 오르기 시작하면, 투자자들은 안전하다는 잘못된 생각에 빠져버려서 더 큰 위험을 감수하게 된다.

 

많은 투자자들이 더 큰 위험들을 감수할수록, 자산의 가격상승이 동반되고, 손실의 위험들도 커져가는 것처럼, 자산의 가격이 하락하고있는 시기에는 투자자들의 위험 회피 성향도가 높아진다. 그러면서 기회를 놓칠 위험이 커지게된다.

 

 

 

투자자들이 저금리 상황에서 안전하다는 잘못된 생각에 빠져 더 큰 위험을 감수하고있다. 그리고는 구경제에 속하는 많은 기업들을 위험하다는 생각으로 피해갔다. 반면에 아직 증명되지 않은 초기 단계의 기업들에게 아낌없이 돈을 쏟아붇고있다.

 

이제 변동성이 돌아온 시장에서는 많은 투자자들이 투자에 대한 엄격한 위험 회피가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꼭 기억해야한다. 막스는 메모의 결론으로 이렇게 이야기를 했다.

 

결국 결론은 이것이다. 어디에서 문제가 터질지 모른다고 해서, 가격이 최고점에 이른 상황을 그냥 편안하게 느껴며 안주해서는 안된다. 내재 가치 대비 가격이 올라가면 올라갈수록, 아무것도 모를수 있다는 사실을 꼭 염두해 두어야한다.

 

수만은 연구들과 실제의 사례을 보아왔듯이, 위험을 줄일수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결국 재무 건정성이 좋은 기업들의 주식을 쌀 때 매수하고, 최악의 상황을 상정해 놓는것이다. 변동성이 돌아온 주식시장 에서는 이것을 꼭 명심해야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