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이야기/투자마인드

주식투자 마음을 잡기위한 명언들 (워렌버핏 명언)

by ejv 2020. 3. 27.

요즘의 주식시장은 하루하루가 정말 알수도 없고 예측할수도 없을만큼 변동성이 심하게 움직입니다. 심하게 움직이는 만큼 투자를 하고있는 우리들의 마음과 멘탈도 심하게 흔들리는 것 같습니다. 지수가 1400대 까지 떨어졌을때 주식을 싸게 산 사람들도 다시 떨어질까봐 멘탈이 흔들리고 더 떨어질까봐 사지 못한 사람들은 이대로 영원히 살기회가 없이 지수가 올라갈까봐 힘들어 합니다. 이럴 때 일수록 주식 대가들의 투자 명언을 되새기면서 마음을 다잡고 내가 정말로 사고싶었던 기업을 천천히 분할매수 하면서 버터야 할것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결국은 시간이 지났을 때 지금 묵묵히 주식을 모아갔던 사람들이 승리 할거라고 생각합니다.

 

역사상 가장 위대하고 성공한 주식투자의 귀재인 워렌버핏 에게는 많은 명언들이 있습니다. 마음에 와닿는 몇몇 명언들을 보면서 저또한 멘탈을 잡아보려고 합니다.

 

제가 주식투자를 시작하게된 이유이자 지금도 매일 한번씩 보고있는 글귀입니다.

 

"잠자는 동안에도 돈이 들어오는 방법을 찾아내지 못하면 당신은 죽을때까지 일을 해야 할 것이다."

이 글을 보고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고 그렇게 주식투자 라는것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아직은 이 글귀를 제대로 실천해내고 있지는 못하지만 나만의 돈이 돈을만드는 시스템을 만들기위해 노력하고 공부하고 있습니다.

 

"정말 좋은 기업의 주식을 괜찮은 가격에 사는것이 괜찮은 기업의 주식을 정말 좋은 가격에 사는것보다 훨씬낫다."

지금같은 하락장에서 싸졌다고 아무거나 이것저것 사는것보다 내가 꾸준히 관심가지고 공부해왔던 정말 좋은 기업의 주식들을 모아가는게 좋을거 같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야 더 높을 수익률이 쌓일때까지 회사를 믿고 버틸 수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다같이 폭락을 한 상황이기에 뭘사든 다 오를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내가 잘 모르는 에매한 기업을 그저 싸다는 생각으로만 사게되면 조금의 수익으로 금방 팔아버리게 되는거 같습니다.

 

"모든 것들이 다 잘 풀리고 있을때는 안좋은 요소들이 잘 보이지 않는다. 결국은 물이 빠져나가야 발가벗고 수영을하던 사람들이 누구인지 알수있다."

똑같이 하락을 하더라도 어떤 기업은 금방 회복하는 기업이 있고 원래의 주가를 회복하지 못하는 기업들이 있습니다. 평소에 꾸준히 공부를 하면서 정말 좋은 기업을 찾아내야만 하락장을 맞더라도 금방 회복할수 있습니다.

 

"항상 위험은 자신이 무엇을 하는지 모르는 데서 올수있다."

저도 주식투자를 처음 시작할때 묻지마 투자를하며 많은 돈을 잃었습니다. 도박처럼 주식투자를 하지말고 공부하고 자신만의 원칙을 세워서 알고 투자를 해야 위험을 피할 수 있습니다. 최소한 많이 벌지는 못하더라도 많이 잃지는 않고 자신의 원금을 지킬 수 있을 것입니다.

 

"항상 멀리 내다봐야 한다. 10년 이상 기업의 주식을 보유 할 생각이 없다면 단 10분도 보유하지 말아야 한다."

정말 좋은 명언입니다. 하지만 미국에서는 잘 통하더라도 대한민국 주식시장에서는 잘 안통하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분명한것은 대한민국에도 정말 좋은 기업들이 많이 있다는 것이고 그 주식들을 장기투자로 모아가면서 돈을 많이 번 사람들이 있습니다. 10년전의 삼성전자와 지금의 삼성전자 가격을 비교해보면 그것을 알 수 있습니다. 꼭 10년이 아니더라도 1년 2년도 좋습니다. 공부를하고 성장할수있는 좋은기업을 찾아낸다면 우리도 해낼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겁을 먹고 있을때 욕심을 부려라. 남들이 투자에 겁을먹고 있을때만이 유일하게 욕심을 부려도 되는 시기이다."

솔찍히 나도 이번 폭락장에서 지수가 1400대 까지 하락했을때 두려움에 아주 소량밖에 주식을 사지 못했다. 원래 사려고 했던 분량이 있었고 원칙을 세워 놨었는데도 겁이나서 그걸 지키지 못했던거 같다. 물론 더 떨어질수도 있었고 그것을 대비한 원칙도 세워뒀었다. 그렇지만 이런 강렬한 폭락장을 처음 맞으면서 멘탈이 너무나도 흔들렸던거 같다. 기회가 또 올수도.. 혹은 안올수도 있지만 지금도 분명이 싸고 좋은 기업들이 많이 있기에 다시 원칙을 잘 지키며 투자를 해 나가야 겠다.

 

나의 멘탈을 위해 그리고 누군가 이 글을 본다면 다시 마음을 다잡고 투자에 임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위대한 투자자 워렌버핏의 몇몇 명언들을 보고 첨언을 해보았다.

 

투자를 하면서 마음이 흔들릴 때마다 투자 대가들의 말을 정리해보며 마음을 다잡아야 겠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