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이야기/투자마인드

월가의 전설 "조지 소로스" 투자이야기 (주식 명언)

by ejv 2020. 4. 1.

"헤지펀드의 대부 조지소로스"

헤지펀드계의 전설 로 불리는 조지소로스 그는 누군인가. 1930년 8월 12일에 헝가리 부타페스트에서 태어난 인물이다.

본명은 조지 슈와르츠 였지만 반유대주의가 기승을 부렸던 1936년에 소로스로 성을 바꿨다고 한다. 제 2차 세계대전 바로 직후인 1947년에 영국으로 이민갔으며 런던정경대학을 졸업했다. 1956년에 미국으로 다시 이민을 갔으며 그 후 월스트리트에서 펀드매니저 일을 시작했다. 얼마 지나지 않아서 그는 최고의 소득을 자랑하는 펀드매니저가 되었고 1969년 1만달러로 시작했던 투자회사 퀸텀펀드 는 20년 후 2100만 달러 라는 기음을 가진 회사가 되었다. 그거 달성했던 종합성장률은 연평균으로 35% 였었고 금융계에서는 전무후무한 기록으로 남게되었다.

 

조지 소로스는 1992년 유럽의 각국 통화가 불안해졌던 틈을타서 영국의 파운드화를 투매해서 영국에 검은수요일을 야기했고 일주일만에 10억달러(약 1초 3천억원) 를 벌어들인 신화적 존재로 떠올랐으며 영국 국민들에게 세금을 투기로 빼앗아 갔다는 비난을 받기도 했다. 

 

그는 아주 검소한 생활을 했던것으로 유명했으며 그가 취미로 하던 운동은 테니스였다. 그리고 굉장히 오랫동안 맨해튼의 조그만 원룸 아파트에서 살았다고 한다. 재혼 후 첫아기가 생기면서야 뉴욕 5번가의 2층짜리 맨션으로 옮겼다. 

 

처음으로 발명됐었던 헤지펀드의 역사는 1949년 조지소로스 의 이전과 이후로 나뉠 정도이다. 미국과 유럽 일본이 엔고에 합의했던 플라자합의가 이뤄진 1985년 이후에 엔화표시자산에 투자했고 수억달러를 벌어들였다. 그 사실은 1989년에 처음으로 알려질 때까지 일반 대중들은 헤지펀드의 존재도 알지 못하였다.

 

조지소로스는 헤지펀드가 처음으로 형성됐던 이후에 40년동안 엄청난 수익을 올렸고 그것이 알려지기 시작하면서 헤지펀드 업계의 전설로 널리 평가받게 되었다. 하지만 2000년 4월에 간판 펀드였던 퀀텀펀드가 첨단기술주 들에 발이 묶이면서 50억 달러를 단숨에 날리게되자 그는 헤지펀드의 시대는 끝났다고 공식으로 선언했다. 평생동안을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이라는 투자전략을 고수했던 그는 공식선언 이후 수익이 적더라도 안전한 투자를 시작 하겠다고 밝혔다.

 

조지소로스는 2011년 7월 26일에 자신이 운영했었던 헤지펀드 퀀텀펀드에 투자됐었던 외부인들의 모든 자금을 돌려 주었으며 사실상으로 헤지펀드 업계에서 은퇴를 선언하게 되었다. 조지소로스의 은퇴를 결정하게 된 계기는 2012년 발효되었던 미국의 월가 규제 인 도드프랭크법 때문이라고 알려져있다. 금융위기를 계기로 마련되었던 이 법안이 발효되면서 약 1억 5000만 달러 이상의 금액을 운용하는 헤지펀드는 투자자와 운용내역을 증권거래위원회에 일일이 보고해야 했다고 한다.

 

조지소로스는 은퇴를 했어도 가족회사의 자금 245억 달러를 운용하고 있는 큰손으로서 아직도 큰 영향력을 계속 유지하고 있다. 그는 미국의 경제전문지 포브스에서 발표하는 미국의 400대 부자 순위에 꾸준하게 상위권을 지켜오고 있다.

2019년 말의 기준으로는 약 70억 달러(8조5000억원) 의 재산을 보유중이다.

 

조지소로스 그의 투자 명언을 들어보자.

 

@ 존재하지 않았던 자원을 개발하는 것보다는 기존의 자원들을 잘 이용 하는것이 훨씬 쉬울것이다.

 

@ 과학적인 방법으로는 사물을 있는그대로 이해하려고 노력해야 하고, 연금술로는 원하는 상황을 가져오려고 노력해야 한다. 결국은 과학의 목표는 진실인 것이고 연금술의 목표는 운영성공 이라는 것이다.

 

@내가 부자가 된 이유는 나 자신이 틀렸을 때를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 나는 기본적으로 나의 실수를 인정함으로써 살아남았다.

 

@나는 특정한 투자스타일이 없다. 정확하게 이야기 하자면, 나는 상황에 맞춰서 나의 투자 스타일을 바꿔나간다.

 

@불완전하게 이해를 하는것이 인간 이였다는걸 알게됐을때, 틀린다는 거에대한 부끄러움이 없어진다.

우리는 그저 실수를 알고 바로잡기만 하면된다.

 

@당신이 투자가 재미있다고 느낀다면 당신은 돈을 전혀 벌지 못할것이다. 좋은 투자는 굉장히 지루하기 때문이다.

 

@금융시장은 일반적으로 절대 예측할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다양한 다른 시나리오들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당신이 시장을 예측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내가 보는 시장은 완전히 그와 반대이다.

 

 

 

댓글